이사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입니다.


미리 알아뒀던 집으로 이사를 갈려면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나부터 열가지 다 알아보고 미리 준비하고 신청해놔야하죠 그러기에 이사하기전에 알아두고 가면 좋은 꿀팁들을 모아왔습니다.

    이사가기 1~2달 전 살펴볼것

    1.세탁기는 이사 전 물 빼고, 세제가 자동 투입되는 모델이라면 미리 세제통 비워두세요 물은 비우는데 세제는 은근 통안에 남겨져 있는 경우가 있어요

    2.컴퓨터만큼은 직접 따로 챙겨서 미리 따로 챙겨둘 것을 권장합니다            

    3.안입는 옷 잡화 등은 아름다운가게나 헌옷 수거 하는 곳 많으니 신청하세요, 보통 사설에서는 30키로 넘으면 키로당 몇백원씩 쳐줍니다(코로나 수출규제로 단가가 반토막이상 떨어졌다고 하네요) 그 이하의 경우에는 무료 수거만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어차피 버릴거였으니 이때 짐 왕창 줄이세요 고민 3초 이상 하는거 다 버릴겁니다.

    그리고 기부를 하더라도 영수증발급하면 소득공제도 가능하니까 그냥 수거함에 버리지 마세요, 추가로 수거함은 민간업체에서 관리하기에 어려움 사람들에게 가지 않습니다. 해외로 중고옷으로 수출되요, 여유가 있다면 중고나라나 당근으로!

    아름다운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포장이사 선정


    01.추가요금 발생여부 : 사다리차 같은 필수 요소 빼고, 식대비,수고비등 보너스 비용이 추가로 발생 되는지 확인하세요 이름 없이 사설의 경우 따로 요구하기도 하니 처음부터 잘 알아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이사갈 아파트가 창문으로 되는지 아님 엘레베이터로 해야하는지 추가 요금이 필요한지 꼭 확인하세요!(요즘 아파트에서 엘레베이터하면 3~40만원 받는답니다!)

                                
    02.기호에 맞는 포장자재 사용 : 침구와 가전 집기류를 구분하여 포장하는게 전문 업체에요 무조건 뽁뽁이만 싸는 곳은 거릅니다            

    뽁뽁이 조차 잘 없는 곳도 생각 보다 많아요 다 거름..비싼 돈 주고 산 가구들을 아끼신다면 꼭 체크하세요.

    03.A/S 가능여부 : 이사 때 이삿짐 분실 및 파손 보험이 들어있는 곳으로 고르세요            

    04.믿을만한 곳의 포장이사 무료 견적신청 : 사실 추천해줘서 믿을 만한 곳 따윈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운이라고 생각해요 주변 소개 해주거나 받아도 조금이라도 시원찮으면 소개 해준 사람과의 사이만 멀어지니 그냥 다 직접 알아보고 잘되면 내탓 안되도 내탓 하는게 제일 속편하고 이웃과 친구와 정답게 지내는 방법입니다

    괜히 잘해주네 마네 저울질 하면 스트레스만 솟아 올라요 그렇다고 카페 같은 곳 올려봤자 전부 광고일거구요 다 경험 해보고 얻은 주절주절이에요.. 그래도 이것 또한 참고만 해주시면 가장 좋은 방법 같아요 아무튼.. 그래서 일단 견적 많이 뽑아보는게 최고입니다

    추가로 해당 업체 리뷰같은게 있으면 무조건 최하부터 보세요. 최고 점수들은 몇 건당 얼마하는 흥보업체에서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하 리뷰 기준으로 잡고 판단하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금액 알아볼때 우선순위로 거치는 곳의 간략한 특징만 써둡니다            

    05.유일하게 여기만 사람과 연결되지 않고 웹상으로 금액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이 메리트만으로 여기부터 찍습니다
    포장이사 : https://24story.co.kr

    위에는 아무래도 신뢰성이 보장된 업체를 선정해주고 아래는 이사가는지역에 가까운 업체들을 소개해줍니다.            

    위는 지역별로 우수업체들 평균비용 알기쉽고, 지역마다 가능,불가능한 업체있다보니 아래에서는 사갈 지역에 평균비용을 알수있어서 참고하기 좋습니다.


    06.입주청소는 사실 정보가 많이 없네요 저도 최근3년간 두번 정도 해봐서 대략적 평균 비용은 평당 1만원인 것 같고 그 외 옵션을 끼냐마냐 인데 저는 기본만 거의 하는거 같아요 둘째 애기도 있어서 화학제품 쓰는지 유무와 첨단장비?를 쓰는지 정도만 확인하고 해요 가사도우미 어플 사용해서도 맡겨 봤는데..전문 장비 있는 곳이 100만배는 깨끗해요 그렇다고 비용이 많이 나냐 그렇지도 않았어요 물론 케바케이긴 하지만 장비빨? 이란게 있어서 그런지 차이가 많이 났었어요

    그리고 가사도움 어플은 시간대비+인건비라 한번 열어서 보시면 금액 차이가 없겠구나 싶을 정도였어요 한..3~4분 고용해야 할걸 한곳에서 더 깨끗이 끝내는 느낌+@장비빨..찾기 어려운 분들 위해 참고용만 남겨요            

    http://www.cleandays.kr

    07.요즘 새집으로 갈때 리모델링을 같이하는 추세더라구요.            

    요즘 인테리어도 중개 플랫폼이 있다보니 검증된 인테리어 업체들을 선별하여 연결 시켜주는데 시세파악,트랜트,하자 발생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거 같아서 참고용으로 남겨요            
    http://www.zipdoc.co.kr

    ※참고로 리뷰 좋아도 사기치는 애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리모델링할시 계약금 1~20% 중간 1~20% 최종 결과 나머지% 이렇게 지불하시고 꼭 사진만 받지마시고 직접 가서 진행 상황을 보세요. 시간이 없다고 믿고 맡기지 마시고 꼭! 꼭! 보셔야합니다. 작업하는거 보면서 봐주세요 그래야 안당합니다. 이쪽 계통이 생각보다 양아치들 엄청 많습니다!

    이사가기 3~7일 전 확인사항           


    도시가스 가스관 막기와 설치하기 : 이사 후 일주일인가? 한달 안에 설치하면 무상으로 가능해요 전입신고 제시 후 무료로 가스관 개통 가능해요 이후엔 2~3만원 받는다고 했었어요  

    가스관 막을때 이제 남의 집이라 들어가려면 힘드니 이사 당일 막을 수 있게 미리 도시가스 전화해서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 받으실거에요 저는 당일도 오셔서 해주셨는데 하루 전에 신청 하면 된다고 안내 받았었어요 제일 좋은건 최소 3일 전엔 예약하고 이사 하루 전에 미리 봉인 하는게 가장 좋을거에요 봉인하면서 가스렌지를 챙겨야 하니까 신경 써주세요

    추가로 이사가기전 전 집주인이나 세입자들이 가스비나 관리비 등 사용날까지 지불했는지
    꼭 재차 확인하시고 이사 가기전에 전 집의 관리비를 미리 선납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이런 문제로 싸워요... 돈이 걸려있어서

    이사가기 1~2일 전 확인사항           

    01.쓰레기 정리 = 어떻게 보면 이게 가장 중요한건데..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짐을 버리세요    
    버리는게 가장 힘들지만 버리고 나면 막상 쓸 일이 없어요            

    잘버리는 방법이 있다면 "언젠가 쓸 일 있을텐데?" 싶으면 그게 전부 버릴겁니다 과감하게 휴지통 비우기를 해보세요 요샌 미니멀리즘이 대세에요, 추가로 5톤 올거 2.5톤으로 줄여서 차값도 아깔수 있습니다. 
                                
    02.보석 돈 중요 서류 따로 챙기기 = 신분증,통장,고가품,금고,명품등은 잠금장치 있는 캐리어에 따로 보관해서 본인 차에 따로 보관하세요            

    금품 잊어버린 적이 있어서 내 잘못이려니 하고 그 후부터는 이렇게 합니다

    이삿날 확인사항   

    01.이사가는 집 가구배치 : 이게 꿀팁입니다 이사시간 1~3시간 가량 단축됩니다 뭐냐하면 팀내에 대빵이 계실텐데 그분께 미리 집의 단면도를 a4용지로 뽑아서 각 가구의 위치를 펜으로 표시 또는 그려서 초반에 드리세요.

    작은 건 그렇다쳐도 커다란 부피 있는 메인 가구들만이라도 표기해 두세요 안그럼 분명히 갖다 대보고 아니면 위치 바꾸고 그러게 될거에요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는지라 고객 진상되는거 순식간이에요.

    아무리 손발 잘맞는 팀이라도 가구 이리저리 들고 옮기고 바꾸고 왔다 갔다하면...아시죠? 우리도 센스와 매너를 발휘해야해요, 추가로 이동하면서 가구들이 기스 많이 납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 사이트 추가해드려요

    가구위치 잡기 : https://www.floorplanner.com/

    가상으로 쉽게 집도면을 그려 배치를 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사 전 가구위치를 어디에 둘지 동선을 미리 짜두세요 당일날 위치 못잡고 어리벙벙하면    이사 완료 후 더 번거로워 지는 상황이 발생 될 수 있어요.


    02.아파트라면 = 이사가는 집 관리 사무소에서 차량스티커 , 현관 출입,음식 쓰레기 카드와 비번 받기

    03.이사가 끝났다면 첫번째로 짜장면....아니고 도어락 비번변경 이거 중요하죠 실제로 안바꿨다가 전주인?이 들락날락했던 사례가 있었죠 범죄예방 첫걸음입니다 꼭 하시길!            

     
    04.이제 이삿짐들 확인 하셔서 파손,분실 확인하면 끝입니다~ 

    5.전입신고 받아두기 : https://www.gov.kr/portal/main

    이사 후 14일 이내에 동 주민센터나 인터넷 민원24에 들어가셔서 반드시 신고해야합니다.            
    안할시 과태료부가이며 18일 이내에도 안하면 전주소지로 다시 돌아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단! 자기집에 들어가신거면 천천히 하셔도 되지만 전세집은 절대! 절대!!!!! 네버 늦추면 안됩니다. 꼭 공휴일 피해서 평일에! 이사하자마자 바로 전입신고하세요! 조금이라도 빠른게 좋습니다. 혹시 몰라요 세상은!
             

    이사 후 확인사항   

    1.해당 거주지 가스 점검일, 분리수거일 확인은 필수이니 미리 확인해두세요            

    2.아이가 있다면 전학 순서 밟기            
    1.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한다            
    2. 전입신고시 초등학생 아이가 있다고 이야기를 하면 취학 통지서를 한장 준다            
    3. 배정받은 학교 통지서를 들고 학교 교무실로 간다            
    한달~2주전에 선생님께 상황 전달하면 경험이 있으시고 센스 있으시면 이것저것 다 알려주세요, 경험상 어설프거나 잘 모르는 선생님도 계신데 그땐 그냥 인터넷 뒤져서 다 알아보고 준비해야돼요. 첨에 그랬었네요; 날짜 때문에 변수가 많으니 미리미리 날짜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 

    3.이삿날 가는 집의 아랫집이나 옆집에는 시끄러웠으니 작은 정성(케잌,과일,드링크제 음료 등등) 포스팃 메모와 함께 인사드리면 마음이 조금 덜 무겁습니다

    이웃과 정답게 지내는 초석이 될 수도 있고 사람 사는 냄새나고 좋으니 해보는게 어떨까 싶네요 저는 과일 음료 많이 챙겨봤습니다 좋은게 좋은거라고 어쨌는 피해를 주고 있으니 참아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마음으로 전합니다 

                                     

    기타 주소이전 등 꿀팁

    1.우체국 주소이전하기( https://service.epost.go.kr/front.RetrieveAddressMoveInfo.postal   )            

    예전엔 우체국가서 하나하나 다 변경을 해야했지만요즘은 온라인으로 모든 주소를 한번에 옮길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사 후 1~2일 이내에 해당홈페이지 들어가서 옮기시면 되는데 아주 쉽습니다


    2.금융주소 옮기기            

    금융감독원 한국신용정보에서 금융주소를 쉽게 옮길 수 있는 곳이 있었으나 20년 8월에 종료됨으로 새로 생긴 금융주소 옮기는 곳으로 대체합니다            

    KT moving : https://www.ktmoving.com/
    위 사이트 들어가서 한번에 은행사, 보험사, 카드사등등            

    한번에 일괄 변경 신청하시면 됩니다 (각 은행별로 금융주소 옮기는 서비스가 있으니 주거래 은행에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3.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순환거버넌스 : https://15990903.or.kr/portal/main/main.do       

    큰 물건들은 미리 버려놓는게 편한데요 아시다시피 대형폐기물들은 관할 구청에서 스티커를 받아 해당 크기에따라 돈을 내고 배출해요 근데 여기신청하면 돈도 안들뿐더러 직접와서 박스에 포장까지 해서 갖고가주니 아주 편리합니다.쓸만한 물건은 빈곤층 서민들께 전달되고 고철은 재활용된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건 돈을 아낄수 있어요!


    사람이 체크 안하면서 일하다면 빼먹을때가 있습니다. 전 월세로 가시는 분들은 저 체크리스트를 참조하세요! 자기집 가시는분도 좋아요!





    ------기존에 다른분께서 작성하신 내용인데 틀린 내용도 있고 만료된 도메인도 있어서 삭제 및 변경해서 하이퍼링크로 달아놨습니다. 개인적인 추가 내용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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