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는 왜케 떨어졌을까?(2023년 6~7월)

안뇽! 요즘 들어서 애드센스 단가가 구릴거야 몰론 그 대상에 나!두! 해당됨...

주로 단가 좋은 의약,경제,부동산같은 친구들은 여전히 강하겠지만 그래도 실질적으로 수입은 줄어 들었거에요.

특히 티스토리는 카카오가 서버 관리 똥으로해서 그런거지만 워프는 왜 떨어지지? 하는 의아점이 많을거에요.

그 점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입니다.(추가로 워프 검색 나락간 사람에 대한 내용도 있어요)

2022년과 2023년의 기업 광고 집행 금액 차이

2022년 6월과 2023년 6월을 비교한 광고료를 보여주는 그래프
2023년 6월의 광고 단가는 같은 기간의 작년 단가보다 약 15~20포인트 낮아. 

코로나 19 대유행 기간 동안의 광고 단가는 이례적일 정도로 높았음, 그 이유는 기업들이 영업 매출이 감소하니까 만회하려고 노력하면서 광고 단가가 크게 급등했음, 

그러나 경기침체가 뚜렷해지면서 광고수익은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더 낮은 수준으로 돌아왔엉

2016~2023년까지 광고 단가 변화

2016년 봄부터 현재까지 일별 광고 단가를 보여주는 광고 단가 차트
위 짤은 광고시장 2016~2023년도 단가 변동임, (출처 애드센스 협업사 : 말은 협업이지 애드센스 수익에 기대서 살아가는 광고대행업체)


광고 단가는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까워짐. 하지만 인플레이션(현재 2019년 대비 17.7% 증가)과 같은 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광고 단가는 블로거가 경험한 2019년랑 지금이랑은 동일한 수익이 날 수가 없어 (실질적으로 단가 하락이라 봐도 무방해!)

구글 검색 변화 분석글 추천(양키 사이트여서 번역 필수)

구글이 6.28쯤 업데이트를 박아버렸어 (검색엔진) 아마 구글 나락 간 인간들은 이쯤 갔을거야

정확히 무엇을 기준으로 나락을 보내거나 천상계로 보냈는지 알 수는 없지만(인도 성님 말로는 주로 스팸 관련, 챗봇 쓴 사람이 나락갔드라), 통상 구글성님과 관련이 없지만 거의 동시에 블로거한테 발생한 칼바람은 모두에게 해당되니 예외로치자

하지만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구글 성님들은 우리에게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공개할 필요 없이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있음. 

검색에 더 많은 AI를 구현하려는 구글(바드)의 계획에 따라서 아마 AI로 만든 컨텐츠쪽으로 많은 변화가 관련해서 많은 이유가 있을거임

내 예상으로는 챗봇+조금의 수정충은 나락 보내고, 챗봇을 응용하여 새로운 컨텐츠, 또는 챗봇+검증된 근거를 기반으로 띄워주지 않을까 싶음 (몰론 카더라임 ㅎ)

AI하고 검색 엔진 변화가 블로거에게 미치는 영향은?


AI 및 검색 엔진의 경우, 챗봇와 같은 생성 AI 도구는 검색 엔진을 병신으로(정보의 오염) 빠뜨릴 가능성이 있어

순위에 검색에 크게 의존하는 우리들에게(블로거) 많은 기대와 불안감을 선사해주고 있어. 

AI 도구는 기존 검색 엔진처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징 있는 응답을 받을수 있어 (암컷타락 얀데레 등) 

이러한 개별적 소유의 개인화 측면은 개인 비서(ㅈ소 경?리)와 비슷해졌어 앞으로 구글은 검색 엔진으로 향후 검색 엔진을 대체하는 AI로 이어질 수 있엉 

삼성이랑 구글은 이미 기존 검색 엔진의 대안으로 챗봇을 박아넣었어.

검색에 큰 변화가 금방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미래에는 검색이 없는 세상을 준비하기 위해 우리(블로거)는 검색 트래픽에 대한 의존도를 줄어드는 것을 대비해야함

유튜브마냥 구독자 구축에 어느 정도는 집중해야 될 거야 (네이버마냥... 근디 네이버는 단가가...)


Microsoft에서 새로운 광고 정책을 발표함



솔까 빙의 영향이 적은 우리에게는 얼마나 타격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니뽄은 꽤 변화를 가져올 듯해(이유는 주 검색 사이트가 구글이랑 빙이거든)

업데이트의 목적은 대충 광고주가 고객에게 더 잘 흥보하고 각 나라의 규제 변화에 따라 호ㄱ.. 아니 고객들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임. 

전에 마이크로사가 새로운 Cross-Device 란걸 도입한다고 카드라.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경우 비타민 및 보충제 광고를 허가해준게 커

추가로 도박 광고도 허용되지만 해당 광고주는 자격증? / 라이센서를 취득하고 필요한 승인 절차를 거친 경우에만 가능해짐(각 나라 제도별로 다름)

또 빙에서는 8월 1일부터 모든 광고에서 임상 시험 또는 실험적 의료 시술/수술을 홍보하는 광고를 다 금지됨

뭐... 빙에서 광고 협찬받은 사람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알아둬


결론

먼저 요약하자면 광고 환경 및 단가는 2023년 중반까지 블로거에게 슬픈 이야기만 하고 있어 ㅜㅜ

그래도 광고 단가는 그나마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적 요인 때문에 짜보임. 

비공식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땜에 구글 검색 순위에 천국과 지옥이 갈렸음 (잘 노출되다 나락 간 사람들 말이야 워프)

추가로 챗봇으로 인해 무분별하게 똥을 싼 블로거들(검증되지 않은 정보) 때문에 검색 이용자(고객)들의 블로그에 대한 신용도 또한 떨어짐

이러한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앞으로 블로거들은 오가닉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구독자를 늘려야 됨(네이버 블로그처럼)

특히 10대들은 틱톡 쇼츠만 보기에 이런 친구들을 유도하기 위해 방법을 강구해야 될거야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들은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성공하기 위해 적응력과 미래 지향적 사고를 지향해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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